본문 바로가기

새빛US

로그인

처음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자원봉사유의사항

> 자원봉사 > 자원봉사유의사항
 
 

본문

 
 
 
   
자원봉사 유의사항
 
자원봉사자의 기본 태도 및 자세
  자원봉사는 소중한 약속입니다. 봉사활동 약속시간에 늦지 않도록 하며, 만약 약속시간에 갈 수 없으면 기관의 담당자에게 전화로 양해를 구합니다.
봉사활동 시에는 단정하고 간편하며 활동하기 편한 옷차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봉사활동 시에는 최대한 흡연을 자제하는 것이 상대방에 대한 배려입니다.
직원 및 기관 이용인과는 서로 존칭을 사용합니다. 이용인에게는 OOO님, 직원과 자원봉사자 상호간에는 선생님이라는 호칭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활동기관과의 관계
  봉사활동장소에 도착하면 봉사활동기관에 알리고 기관의 지시를 받고 봉사활동을 시작하도록 합니다.
사전에 담당자에게 문의하여 자신에게 맞는 봉사활동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과 맞지 않는 봉사활동을 할 경우엔 활동에 흥미를 느끼지 못해 지속적으로 활동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자원봉사 활동 시 불만사항이나 건의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담당직원에게 알려주어 최대한 빨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원봉사신청 및 문의
 
  이용인의 개인적인 사생활을 존중하고 비밀을 보장합니다.
이용인과 물품거래를 하지 않고, 함부로 사비를 들여 물품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담당자 또는 직원과 상의에게 문의합니다.
이용인과 무리한 약속을 하지 않습니다. 이용인과 추후 봉사활동 약속을 함부로 잡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일단 한 약속은 반드시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과잉보호, 과잉친절, 과염려 등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용인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게 놔두는 것이 좋으며,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쪽에선 도움을 주기만하고 한쪽에선 받기만 하는 일방적인 관계보다는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쌍방적인 관계가 되도록 노력합니다.